본문 바로가기
음악/나의 슬기로운 기타 생활

Jane's Funk Guitar (vol.2 Solo) 기타 교재 리뷰

by BK.Kim 2022. 6. 14.

자 이번에는 양재인 님의 펑크 기타 2번째 교본 Jane's Funk Guitar (vol.2 Solo)를 리뷰해보자.

앞서 포스팅했듯이 이 교본은 2권의 구성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리듬 파트에 이어서 두 번째 솔로 파트를 알아보자.

 

 

 

먼저 Jane's Funk Guitar (vol.2 Solo)의 목차를 알아보자.

 

1. BASIC NOTATION 

- QUARTER NOTE (4분 음표)

- 8TH NOTE (8분 음표)

- BENDING (벤딩)

- DOUBLE STOP (더블 스톱)

- 16TH NOTE (16분 음표)

- TIE (연결음)

 

2. PRACTICE EVERYDAY

- MAJOR SCALE QUARTER NOTE (메이저 스케일 4분 음표)

- MAJOR SCALE 8TH NOTE (메이저 스케일 8분 음표)

- MAJOR SCALE 16TH NOTE (메이저 스케일 16분 음표)

- MAJOR SCALE TRIPLET (메이저 스케일 3 연음)

- MAJOR PENTATONIC SCALE 16TH NOTE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16분 음표)

 

3. ONE CHORD FUNK

- MINOR PENTATONIC SCALE IDEA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아이디어)

- BLUES SCALE IDEA (블루스 스케일 아이디어)

- MAJOR PENTATONIC SCALE IDEA (메이저 펜타토닉 스케일 아이디어)

- DORIAN MODE IDEA (도리안 모드 아이디어)

- MIXOLYDIAN MODE IDEA (믹솔리디안 모드 아이디어)

 

4. CHURCH MODE 

- IONIAN MODE (이오니안 모드)

- DOREAN MODE (도리안 모드) 

- PHRYGIAN MODE (프리지안 모드)

- LYDIAN MODE / MIXOLYDAIN MODE (리디안 모드 / 믹솔리디안 모드) 

- AEOLIAN MODE / LOCRIAN MODE (에올리안 모드 / 로크리안 모드)

 

5. CHORD TONE

- DOMINANT 7TH IDEA (1) (도미넌트 7 아이디어 첫 번째)

- MINOR 7TH IDEA (1)  (마이너 7 아이디어 첫 번째)

- DOMINANT 7TH IDEA (2) (도미넌트 7 아이디어 두 번째)

- MINOR 7TH IDEA (2) (마이너 7 아이디어 두 번째)

 

6. TARGET NOTE 

- TARGET NOTE ROOT (타깃 노트 근음)

- TARGET NOTE 3RD, 5TH (타깃 노트 3도, 5도)

- TARGET NOTE 7TH, DEVELOPMENT (타깃 노트 7도, 활용)

 

7. CHORD PROGRESSION

- PROGRESSION 1 (코드 진행 첫 번째)

- PROGRESSION 2, 3 (코드 진행 두 번째, 세 번째)

- PROGRESSION 4, 5 (코드 진행 네 번째, 다섯 번째)

- PROGRESSION 6, 7 (코드 진행 여섯 번째, 일곱 번째)

- PROGRESSION 8 (코드 진행 여덟 번째)

 

8. FINAL EXERCISE

"EASTERN FUNK" SOLO (FEAT. OZ NOY)

"WEST COAST DRIVE" SOLO (FEAT. PAUL JACKSON, JR)

 

목차에 이어 이 교재를 연습하는 데에 필요한 테크닉 팁과 멘션을 공유해보겠다.

 

+ 타브 악보상 표기되어있는 피킹 법

Π : 다운 피킹  V : 업 피킹

이 표기가 굉장히 헷갈릴 수 있는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내가 기타를 안고 있는 시점에서 다운 피킹(Π )은 기호의 모양이 바깥쪽으로 진행되고 있다 다운 스트로크 해보면 

팔이 바깥쪽으로 향하는 걸 알 수 있다. 

반대로 내가 기타를 안고 있는 시점에서 업 피킹(V)을 해보면 내 몸 쪽으로 팔이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시뮬레이션해보면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

 

+ 팜 뮤트(Palm mute) 주법은 기타와 베이스 기타에서 사용되는 테크닉이며 피킹 하는 손바닥이나 새끼손가락을 브리지에 가깝게 살 짝 얹어서 연주를 하는 것으로 반쯤 뮤트 된 리드미컬한 사운드가 만들어지게 된다. 반쯤 뮤트 헸다고 하여 하프 뮤트(half mute)라고 불리기도 한다.

 

+ 스캥크(skank) 주법은 스트로크 릉 하듯이 피킹을 하는데 음은 목적한 한음, 또는 두 음만 나게 하며 현을 누르고 있는 손가락 외의 다른 손가락으로 나머지 현을 뮤트 하여 뮤트 된 사운드와 목적한 음이 동시에 나오는 매우 퍼커시브 하면서도 펑키한 주법이다.

 

+ 얼터네이트 피킹(Alternate picking)이란 다운 피킹과 업 피킹을 일정하게 번갈아가면서 하는 피킹 주법으로 정확한 리듬감을 기르는 데에 필수적인 주법이다. 얼터네이트 피킹으로 한 줄에서 같은 음을 매우 빠르게 연주하게 되면 "트레몰로 피킹"

또는 "더블 피킹"이 된다.

 

+ 더블 스톱(Double stop)은 두 음을 동시에 연주하는 주법이다. 단일음과 3개의 이상의 코드 사이에 해당하는 연주라고 할 수 있다. 피크로 한 번에 두줄을 튕겨 연주할 수도 있고, 피크와 함께 손의 중지나 약지와 함께 연주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하이브리드 피킹(hybrid picking)이라고 한다.

 

+ 쿼터 벤딩 (Quarter bending) 

기본적으로 스트링을 올리거나 내려서 음의 변화를 주는 것이 벤딩이라고 하는데 

쿼터 벤딩은 음의 변형을 1/4 만큼만 주어서 반음도 한음도 아닌 1/4 정도의 변화를 주는 벤딩이다.

예를 들어 C음에서 C#음까지 반음인데 그 사이의 음을 만들어 주는 것을 쿼터 벤딩으로 소화해낼 수 있다.

연주적인 관점에서 딕션이나 블루스 연주에서도 많이 활용된다.

 

이로써 Jane's Funk Guitar (vol.2 Solo)의 리뷰를 마친다. 갈길이 멀지만 연습은 여러분들의 몫이니 파이팅하시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