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음악 기초 이론

음악 기초 이론 [다이아토닉 코드] 편 (Diatonic Triad)

by BK.Kim 2022. 7. 5.

[27] 다이아토닉 코드 (Diatonic Triad) 란?

 

다이아토닉(Diatonic) 은 우리말로 '온음계 적' 이란 뜻입니다. 즉, 다이아토닉 코드는 온음계 위에 3도씩 두 번 쌓아 만들어진 7개의 3화음을 말합니다.

 

1) 조(key)와 음계(scale)와 다이아토닉 코드 (Diatonic Triad)

결과적으로 보면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Triad)는 조에 속해 있습니다. 조 를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라고 하면 다이아토닉 코드는 (Diatonic Triad) 경기도, 서울 같은 지역입니다. 그리고 음계는 대한민국에 사는 한국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갑자기 LA가 대한민국의 지역이 될 수 없는 것처럼 조 마다 정해진 다이아토닉 코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아토닉 코드의 기본은 조에 속한 음계입니다.

 

다이아토닉 코드를 이해한다는 것은 실용음악에서 노래를 만들 수 있는 기본 재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음악을 듣고 코드를 찾을 때도 다이아토닉 코드를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보다 쉽게 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 (Major Diatonic Triad)

 

장음계를 기본으로 만든 코드를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라고 합니다.

 

1) 음계로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 구하기

1 - 조표를 찾고 음계를 그립니다. 

2 - 만들어진 음계를 근음으로 하여 3도씩 두 번 쌓아 올려 코드를 만듭니다.

3 - 코드의 이름을 적습니다.

(C키 기준  C - Dm - Em - F - G - Am - Bdim)

 

2)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의 도수 법칙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는 일정한 순서를 가지고 만들어집니다.

이 법칙을 활용하면 쉽게 코드를 구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만들어집니다.

1도(Major) 2도(minor) 3도(minor) 4도(Major) 5도(Major) 6도(minor) 7도(dim)

** 1,4,5도 코드만 메이저 코드

 

3) 도수로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 구하기

도수 법칙을 사용하면 스케일을 이용하는 것보다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1 - 근음을 기준으로 음의 순서대로 7개 적기 ( E F G A B C D)

 

2 - 조표를 알파벳에 적용합니다. ( E F# G# A B C# D#)

 

3 - 도수에 맞게 코드 톤을 적어줍니다. (E F#m G#m A B C#m D#dim)

 

 

[29]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minor Diatonic Triad)

 

단음계를 기본으로 만든 코드를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라고 합니다. 단음계가 자연 단음계, 화성 단음계, 가락 단음계 3가지 이므로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도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음계로 내추럴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구하기

1 - 나란한 조를 찾아 조표와 음계를 그립니다. ( A B C D E F G )

2 - 만들어진 음계를 근음으로 하여 3도씩 두 번 쌓아 올려 코드를 만듭니다.

(Am - Bdim - C - Dm - Em - F - G)

 

2) 음계로 하모닉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구하기

1 - 내추럴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를 구합니다.

(Am - Bdim - C - Dm - Em - F - G)

2 - 만들어진 모든 코드의 7음을 반음 올립니다. 

(Am - Bdim - Caug - Dm - Em - F - Gdim)

 

3) 음계로 멜리 딕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구하기

1 - 내추럴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를 구합니다.

(Am - Bdim - C - Dm - Em - F - G)
2 - 만들어진 모든 코드의 6음, 7음을 반음 올립니다.

(Am - Bm - Caug - D - E - F#dim - G#dim)

** 하행 시 멜로딕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는 내추럴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와 같습니다.

 

4)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의 도수 법칙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처럼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도 일정한 순서를 가지고 만들어집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내추럴, 하모닉, 멜로딕 별로 만들어지는 코드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1 - 내추럴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1도(minor) 2도(dim) 3도(Major) 4도(minor) 5도(Major) 6도(Major) 7도(Major)

**1,4,5도 코드는 메이저 코드

 

2 - 하모닉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1도(minor) 2도(dim) 3도(aug) 4도(minor) 5도(Major) 6도(Major) 7도(Major)

** 1,3,5,7 모두 다르고 / 2,4,6도 모두 다릅니다.

 

3 - 멜로딕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1도(minor) 2도(minor) 3도(aug) 4도(Major) 5도(Major) 6도(dim) 7도(dim)

** 12/45/67은 짝을 짓고 있습니다.

 

[30] 코드의 조 옮김

한 곡의 모든 코드를 다른 조로 옮기는 것을 코드의 조옮김이라고 합니다.

 

C - Am - F - Dm - G - C   ->  G - Em - C - Am - D - G 

1 -  6    - 4  - 2    - 5 -  1   ->  1 -  6    - 4  - 2    - 5 -  1

 

곡에 해당하는 조표의 다이아토닉 코드 도수를 적은 후 옮기고 싶은  키의 조표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넣어 조를 전이 해줍니다. 

 

이렇듯 우리는 음악이론 중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다이아토닉 코드 이론을 통해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곡을 접했을 때 코드 진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고 그 코드 진행이 도수의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다이아토닉 코드에서 벗어난 코드(논 다이아토닉 코드)는 어떤 것인지 이런 다이아토닉 코드 기본 틀을 활용하여 알아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능숙해진다면 음악의 진행을 듣기만 하고도 어떤 진행인지 알 수 있으며, 이것을 활용해서 편곡 또는 

작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